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S.LSI사업부의 회로설계 직무를 담당하는 박준석 님의 사진입니다.

S.LSI사업부 – 회로설계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핵심 엔진과
그와 관련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박준석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Multimedia개발팀은 카메라, 비디오, 오디오처럼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핵심 엔진과 그와 관련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멀티미디어 제품을 통해 사용자는 세상을 보고 듣게 되기 때문에 일상의 감동을 전하고 간직하는 일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사람은 특히 보고 듣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손에 잡힐 듯한 생생함을 전달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멀티미디어 개발팀에서는 알고리즘, HW 구조 설계, HW 디자인, 검증, SW을 아우르는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무결점을 향해 한 걸음씩 걸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멀티미디어는 기록과 재생을 넘어서서 사용자의 경험을 제품이 함께 인지하는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정보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강력한 인공지능 솔루션이 필요한데, 저는 심층 학습을 가속하기 위한 NPU HW 설계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이 직무는 종합 예술이나 오케스트라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알고리즘에서부터 SW, HW에 이르는 공학 전반의 지식이 균형있게 어울러질 때 비로소 멀티미디어 솔루션을 완성할 수 있으니까요. 맡은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유기적으로 협업하다 보면 어느샌가 파이형 인재로 발전해 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비디오, 오디오는 기능적으로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보니까 멀티미디어 솔루션 사이에서도 시너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히 다양한 분야의 솔루션을 두루 경험할 수 있는데 이 점 또한 독특한 매력이지 않나 싶습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여행을 하다 보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가끔은 저희 제품으로 찍은 사진이 기가 막히게 잘 나왔다면서 좋아하시는 분들을 마주칠 때가 있는데 저는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참 보람차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제가 직접 보지는 못 했어도 저렇게 만족을 하시면서 쓰실 수많은 분이 계실텐데, 제 노력이 세계를 더 행복하고 풍족하게 만들어 주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뿌듯합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하드웨어 설계를 하려면 디지털 논리 회로, 디지털 집적 회로,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겠죠. 더해서, 하드웨어의 응용 분야에 따라서 세부적인 지식이 더 요구될 수 있어요. NPU HW를 예를 들면, 심층 학습이나 기계 학습, 디지털 신호 처리에 대한 이해가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회사에서는 심층학습 등 업무에 필요한 전공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어서 직무를 수행하면서도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멀티미디어는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는 분야입니다. 신입 사원 때의 호기심과 많은 것을 배우려는 열정을 꾸준히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앎을 적용하고 전파하면서 회사와 함께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S.LSI사업부 – 회로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