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S.LSI사업부의 회로설계 직무를 담당하는 강성범 님의 사진입니다.

S.LSI사업부 – 회로설계

제가 직접 만든 최신 기술의 집약체를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강성범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SOC설계팀은 삼성전자 Exynos SOC 칩의 설계를 담당하고 있는 팀이며, 이는 주로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삼성전자 Galaxy 제품군에 탑재됩니다. SOC (System On Chip)란 CPU, GPU, 멀티미디어, 모뎀, 뉴럴프로세서 등 수많은 기능을 하나의 칩으로 구현한 것입니다.

    시장의 요구를 미리 예측한 스펙을 기반으로 칩 아키텍처를 구성하고, 각종 기능의 구현 및 도입 IP (Intellctual Property)들을 통합 (Integration)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문제없이 동작하는 칩을 설계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저는 Exynos에 탑재되는 CPU가 잘 동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고 설계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하면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점인 것 같습니다.

    조직이 거대해지고 업무가 세분화 될수록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경험을 하기 어려워질 수도 있는데, 앞서 말씀드린대로 수많은 기능들을 하나의 칩으로 구현하다보니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가 아닐지라도 다른 분야의 기술을 접할 기회가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SOC 설계라는 것이 최신 기술이니만큼 항상 앞서가는 기술들이 도입되고 새로운 것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것이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아무래도 참여했던 칩이 세상에 나올 때 가장 보람된 것 같습니다.

    여러 해 동안 여러 개의 프로젝트에 참여했지만 매번 칩이 출시될 때마다 여전히 내가 설계한 부분이 제대로 동작은 할까라는 걱정 반 기대 반의 마음으로 기다리고, 후에 그 칩이 무사히 제품에 탑재되어 출시되면 신기하고 보람을 느낍니다. 게다가 내가 만든 칩이 들어간 휴대폰 혹은 태블릿 제품을 주변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을 볼 때, 해외에 나갔을 때도 처음 만나는 외국 사람들도 그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보았을 때 더 큰 보람을 느낍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이름 그대로 SOC설계팀이다 보니 VLSI (Very-Large-Scale Integration) 디자인, 디지털 설계, 컴퓨터 아키텍처와 verilog, system verilog 등 HDL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공은 아니지만 Python 같은 스크립트 언어를 다룰수 있다면 효율적인 업무에 보다 도움이 될 것 같고, 대부분의 자료들이 영어로 작성되어 있고 해외 인력들과도 협업하는 일도 많기에 영어 실력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분야를 하나로 통합하는 SOC의 특성 상 수많은 다양한 사람이 함께 모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만큼 서로 소통할 일도 많으니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해하려는 자세와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은 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짧은 글로 직무를 표현하는 것도 힘들거니와 이를 보시는 후배님들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두려움을 가지지 마시고 원하시는 일에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원하시는 일을 하시면서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S.LSI사업부 – 회로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