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메모리사업부의 회로설계 직무를 담당하는 엄영도 님의 사진입니다.

메모리사업부 - 회로설계

DRAM과 Flash의 설계는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 엄영도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DRAM/NAND와 Controller를 연결하는 선행 Interface 설계와 제품의 Check & Balance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먼저 Interface 설계는 High Speed I/O(In/Out)라 부르며, DRAM/NAND와 Controller간 전달되는 Data를 원활히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은 Check & Balance로 기존 제품을 토대로 미흡한 점을 확인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다음 세대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루는 제품은 DRAM 제품군 및 V-NAND 제품군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Foundry사업부, S.LSI사업부 등 타사업부의 우수 회로들을 발굴하고, Best IP를 찾아 이를 메모리사업부에 적용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메모리사업부의 2가지 핵심 제품인 DRAM과 Flash를 모두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 별로 어떤 회로를 사용하는지 넓은 시야에서 볼 수 있고, 그만큼 다양한 회로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는 High Speed I/O Interface 설계 분야에서 우수한 역량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설계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난관에 부딪힐 때가 많습니다. 이를 스스로 극복하고 노력한 부분들에 대해서 선배님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일을 하다 보면 내가 하고 있는 일의 방향이 모호할 때가 있는데, 이 때 주변 선배님들이 진심 어린 격려와 조언을 해줄 때에도 보람을 느낍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전자공학 관련 과목 중 반도체 공학과 아날로그/디지털 집적회로가 가장 필요한 전공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반도체공학 과목에서는 Transistor 기본 동작부터 집적회로 설계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는데 이를 통해 I/O 회로 동작과 신호의 관계를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처음은 누구나 다 어렵습니다. 너무 막연해서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르면 질문하고 배우고 의논하면 됩니다.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배우려는 자세와 긍정적인 마음가짐만 유지한다면 여러분의 성장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입니다.

메모리사업부 – 회로설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