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메모리사업부의 평가 및 분석 직무를 담당하는 최승혁 님의 사진입니다.

메모리사업부 - 평가 및 분석

낸드플래시 제품의 품질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 최승혁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Flash PE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승혁입니다. 2007년 Flash PE팀으로 입사하여 3년간 경쟁사 평가 및 제품 특성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2010년부터 현재까지 9년간 NAND Package 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Flash PE팀의 NAND Package 평가 업무의 범위는 제품 개발부터 양산 단계까지 발생하는 모든 불량 분석을 포함하는데,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NAND 제품의 품질을 책임지고 개선하는 업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Package 불량 분석은 통상의 경우 테스터를 통한 전기적 분석을 통해 불량 원인을 파악하고 관련 대책을 발굴하는데, 필요 시 공정 피드백을 통한 원류 개선 및 설계 Design 변경에 대한 제반 업무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부서의 업무가 중요하지만, 특히 Package 평가 업무는 제품 개발 시 개발 승인에 가장 핵심이 되는 업무이며, 양산 안정화 단계에서의 수율 개선은 회사 수익과 직결되므로 메모리 사업부 핵심 업무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대한 보람을 느끼는 경우는 제품 개발이 승인되었을 때나 제가 발굴한 Screen Item이 양산에 문제없이 적용되었을 때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5년 정도 전에 대응한 Claim 평가 건입니다.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제작한 Sample 제품에 불량이 발생하여, 2~3일 내에 원인 분석 및 대책 수립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밤을 새워 불량 분석을 진행했는데 해당 불량은 NAND 제품 불량이 아닌 고객사 평가 환경에 의한 불량으로 제품 불량은 아니었습니다. 다음 날 NAND 마케팅 부서 담당자와 고객사와의 회의에 함께 참석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해당 사업을 성공시켰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협업부서 담당자께 고맙다는 인사를 받았을 때가 지금까지 회사 생활 중 가장 보람을 느꼈던 때인 것 같습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전자공학 과목 중에서도 전자회로와 반도체공학이 가장 필요한 과목이며, 제품 평가를 위해서는 Tester program coding이 필수이므로 C언어와 같은 프로그램 기초 소양이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은 회사에서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노력한다면 입사 후에도 극복 가능합니다. 전자공학 전공이 필수는 아니며 현재 부서에도 화학공학과, 물리학과 등 다양한 전공자가 있습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좋은 성격과 성실함, 총명함을 갖춘 사람은 누구나 원하는 신입사원일 겁니다. 한 가지 더 바라는 것이 있다면 소명의식인데, 제가 생각하는 소명의식이란 책임감보다는 큰 개념으로 자신의 업을 소중히 생각하여 깊이 생각하고 업무를 통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생각해 보면 저도 신입사원 때는 제 일에 소명의식을 크게 느끼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연차가 쌓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점차 제 업의 중요함과 무게를 느끼게 된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에게 너무 무리한 요구일 수도 있겠지만 처음부터 이런 생각을 갖고 업무를 시작한다면, 좀 더 의미 있고 보람 있는 회사생활이 될 것 같습니다.

메모리사업부 – 평가 및 분석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