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기술연구소 / 회로설계

처음부터 끝까지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

- 문동주

  • Q. 현재 하고 계신 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저는 생산기술연구소에서 회로설계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프린트 헤드 제어기’의 회로를 설계하고 있는데요. ‘프린트 헤드 제어기’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부품 생산을 위한 인쇄(패터닝) 공정 설비의 핵심 요소입니다. 저는 이 프린트 헤드 제어기 시스템의 디지털, 아날로그 구동회로, ARM, SoC 응용 설계부터 PCB 제작, 펌웨어 개발, 양산 설비 적용까지의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Q. 회로설계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설비 요소품의 응용 회로 개발을 처음부터 끝까지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공정에 필요한 시스템의 사양을 결정하고, 소자 및 응용 회로설계, PCB 제작, 제어로직 구현, 테스트 시스템 제작 및 평가 등 여러 단계를 거치는데요. 이렇게 직접 개발한 솔루션이 양산 설비에 적용돼 실제 제품으로 탄생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전자회로, 마이크로프로세서, SoC 응용 설계, 제어이론과 같은 전공 역량을 기본으로, 회로설계용 CAD, 임베디드 펌웨어 개발 툴 활용 및 프로그래밍 경험을 쌓으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현재 저희 부서에는 다양한 전공의 팀원들이 협업하고 있는데요.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아날로그 회로설계 및 시뮬레이션 등 유사 전공 분야부터 기계공학, 재료, 소프트웨어 분야에 이르기까지 경험 많은 부서원들이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했으면 좋겠습니다.

  • Q. 어떤 신입사원과 함께 일하고 싶나요?

    대부분의 회사는 동료들과의 협업을 통해 성과를 이뤄내는 곳입니다. 때문에 전공 지식은 기본 소양이고, 소통과 인적 네트워킹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입사원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적극적인 모습으로 소통하는 자세입니다. 소통 능력이 좋고 즐겁게 일하는 자세를 가진 사람이 훌륭한 엔지니어로 성장하며 동료와 회사로부터 인정받습니다. 삼성전자 생산기술연구소의 일원이 되어 함께, 즐겁게 일할 수 있길 바랍니다!

생산기술연구소 – 회로설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