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생산기술연구소의 신호 및 시스템설계 직무를 담당하는 김윤하 님의 사진입니다.

생산기술연구소 – 신호 및 시스템설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적인 모습을 지닌다면 훌륭한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 김윤하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반도체 제조 설비의 성능 고도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반도체 디바이스가 점점 미세화함에 따라, 설비 성능이 곧 제품 기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주요 업무는 반도체 제조 설비의 모션, 압력, 온도, 유량, 전력, 전파, 광학 등 모든 공학 분야를 망라하는 물리량을 다루며, 설비의 핵심 요소부품과 회로/제어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무입니다. 세상에 없던 메커니즘을 적용한 요소부품을 개발하여 설비 성능의 한계를 확장하고, 하드웨어의 한계까지 제어 성능을 끌어올리는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반도체 제조 설비의 성능을 결정한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고 보람입니다. 업무의 성과는 바로 삼성전자의 제조 경쟁력 강화로 이어집니다. 제가 일상적으로 다루는 일이 반도체 제조 기술의 최전선이고, 지금 하는 고민이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진다는 점도 헤어나올 수 없는 매력입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해외 협력사 출장 때의 일입니다. 우리가 개발한 제어 알고리즘을 설비에 적용하여 목표했던 성능을 초과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타지에서도 가장 우수한 기술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사람들이 바로 우리라는 것을 실감하였고, 그때의 보람있었던 순간이 가장 먼저 기억에 남습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기계, 전기/전자, 제어 공학에 대한 기본 소양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SW 개발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그러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적극적인 태도와 탁월한 엔지니어링 센스라고 생각합니다. 제조 현장을 누비며 다양한 설비를 다루는 직무의 특성상, 새로운 시스템을 신속히 파악하고 문제의 본질을 꿰뚫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우리가 다루는 기술은 널리 알려진 것이 아닌 경우가 많고, 다루는 문제는 쉽게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새로운 시스템을 배워야하고, 이내 그 시스템의 전문가가 되어야합니다. 쉽게 좌절하지 않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적인 모습을 지닌다면 훌륭한 전문가가 될 수 있을겁니다.

생산기술연구소 – 신호 및 시스템설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