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ry사업부 / 반도체공정설계

반도체 공정은 무엇보다 끈기가 중요합니다.

- 박병재

  • Q. 반도체공정설계 직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저는 Foundry 사업부에서 핸드폰이나 태블릿 PC 등에 들어가는 로직 반도체의 공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공정 설계란 고객이 원하는 요구에 최적의 공정조건을 검토하여 경쟁력 있는 공정 인테그레이션(Integration)을 완성하고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직무입니다. 건축물로 따지면 고객의 설계 도면을 검토해 건물을 올리는 방법과 재료와 건축 순서를 정하고, 이후 건물을 올리며 최종 감리까지 잘 진행되도록 책임지고 각 연관 부서와 협업하는 것이죠. 오케스트라 지휘자처럼 단위공정팀(Photo, Etch, CVD 등)을 비롯하여, 설계, 계측, 불량분석, 제조, 품질 등 유관 부서와 하모니를 이뤄 멋진 연주곡을 완성시키는 역할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PA(Process Architecture)는 기술 정의, 마스크 레이아웃, 로직 트랜지스터, SRAM 소자 특성 분석, 수율 예측/분석 등 웨이퍼가 팹에 투입돼서 나올 때까지의 수백 개 공정 단계를 설계합니다. 이렇게 넓은 범위에서 다양한 업무를 접할 수 있다는 게 매력이죠.

    팹리스 업체로부터 제품을 요청 받아. 우리가 구축한 공정 아키텍쳐로 특성과 수율을 확보하는 과정을 볼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그래서 ‘제품의 주인은 PA 다’는 마음을 가질 정도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Q. 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부서 내에는 전자, 재료, 물리, 화학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있는데요. 한가지를 잘하는 전문가 역할부터 다양한 역할을 잘하는 멀티플레이어까지 모든 역량이 필요합니다. 물리학을 전공한 저는 학부 때 들었던 고체물리나 양자역학 같은 과목이 반도체 기초를 다지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교양 수업으로 들었던 확률과 통계도 데이터를 분석할 때 유용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반도체 소자, 반도체 공정 과목을 수강하는 것을 추천하고, 통계, 재료, 화학, 물리 등의 기초학문들도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 Q. 어떤 신입사원을 기대하나요?

    반도체 공정을 하는 사람들은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끈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열심히 배우려는 자세와 건강한 마음가짐을 지닌 사람이라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Foundry사업부 – 반도체공정설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