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Foundry사업부의 영업마케팅 직무를 담당하는 김용상 님의 사진입니다.

Foundry사업부 – 영업마케팅

고객의 어려움을 풀어주는 ‘해결사’

- 김용상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Foundry사업부는 두 가지 형태의 사업이 존재하는데, 첫 번째는 설계 능력이 있는 고객이 전달해 준 반도체 설계 데이터를 웨이퍼와 칩의 형태로 위탁 생산하는 기존 형태의 사업입니다. 두 번째는, 설계 능력이 없는 고객들을 위해 직접 설계부터 수행하여 웨이퍼와 칩의 형태로 만들어 주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Foundry 사업부의 영업팀에서 미주, 유럽 지역의 고객이 만들고자 하는 제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부에서 보유한 공정 기술력과 인프라를 소개하고, 고객이 요청한 Spec에 맞춰 사업부에서 제공 가능한 서비스 범위를 제시하고 여러 차례 협상을 거쳐 최종적으로 계약을 성사시키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사와 거래하고 있는 기존 고객 뿐만 아니라 신규 사업 기회를 모색하여 신규 고객 발굴까지 영업팀에서 하고 있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영업 업무는 다양한 국가의 고객을 상대하며 폭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다양한 곳을 다니며 사람 만나는 일을 좋아했기 때문에 입사할 때부터 해외를 누비는 영업 사원이 되고 싶었고, 지금은 제 바람대로 미주와 유럽 지역을 대상으로 영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영업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국가별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신규 사업 발굴을 위한 전략 수립이 중요합니다. 저는 어떻게 하면 일을 좀 더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는데, 한 선배께서 거시 경제의 변동에 따른 영향성을 보라고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국제유가, 금값도 모니터링했던 기억이 나는데, 그 만큼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다양한 분야를 잘 센싱할 수 있다면 즐겁게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위탁 생산’이라는 Foundry Business를 하는 회사의 Major Player는 전 세계적으로 다섯 손가락 안에 꼽고, 그 중 최첨단 선단 공정 제공이 가능한 회사는 당사를 포함해 2개사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전 세계의 수 천개의 Fabless고객은 어떤 회사와 거래를 할 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경쟁사의 주요 고객사를 저희 사업부로 유치해 차세대 프로젝트를 100% 수주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당시 수주량이 매우 커서 기쁘기도 하고 겁도 났던 기억이 납니다. 경쟁사의 고객을 우리 사업부로 유치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공급 역량을 높여 신뢰를 쌓았기 때문이었는데, 우리 사업부의 모든 임직원이 협력하여 전력 대응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렇게 쌓여진 신뢰를 통해서 Foundry사업부의 기술과 서비스 역량이 새로운 고객에게 잘 전달되어 더 많은 고객사의 Engineer와 구매 담당자들이 당사를 방문하는 일이 더 많아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영업이라는 업무는 계량화할 수 있는 '과학'과 정성적으로만 설명되는 '예술'이 혼재된 영역입니다. 그러한 업의 특성에 맞게 저희 부서원들의 전공은 인문학부터 전자공학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회사 업무에 필요한 수준의 지식은 학교에서 배우기 쉽지 않기 때문에 '전공'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 듯 합니다. 저의 경우를 말씀드리면 학부는 금속공학을 전공했고 나중에 MBA를 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경험한 분들이 오시면 더 좋겠습니다.

    그리고 조직 내 세미나가 워낙 훌륭해서 입사 후 업무에 필요한 내용은 거의 다 배울 수 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배움에 두려움이 없고 새로운 분야, 새로운 시장에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는 자세 등이 필요하며, 맡은 지역에 따른 어학 능력과 고객 앞에서 절대 주눅들지 않는 '강심장'도 필요합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Foundry사업부 영업 직무는 사람이 살고 있는 지구 면적의 절반을 돌아다녀야 하기 때문에 체력과 멘탈이 강해야 됩니다. 안 해봤다고, 모른다고 주눅들지 않고 고객 앞에서 세련되게, 그리고 자신있게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보유하였거나 다양한 문화나 체계를 쉽게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과 이해력을 가진 분들이 많이 오셨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기술이 워낙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서 학교에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입사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갖고 있는 역량도 중요하지만, 환경의 변화를 잘 수용하고 새로운 분야에 뛰어들 수 있는 용기, 도전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은 분들이 많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Foundry사업부 – 영업마케팅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