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Foundry사업부의 평가 및 분석 직무를 담당하는 김대규 님의 사진입니다.

Foundry사업부 - 평가 및 분석

매번 새롭게 탐구하고
성장하는 것이 가장 큰 매력

- 김대규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제품기술팀에서는 경쟁력있는 반도체 칩이 제품에 탑재될 수 있도록 신규제품이 나오기 전부터 개발 Stage에서부터 설계/공정 엔지니어와 co-work을 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설계되어졌는지, 설계적인 문제는 없더라도 실제 공정에서의 Risk는 없는지를 제품 출시 전까지 검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평가하며 문제가 발견될 시에는 불량에 대한 Define 및 불량 Point를 찾는 Solution을 찾는 팀입니다.

    하나의 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기능을 담당하는 블럭들이 필요한데 저는 그 중 개별 블록의 기능이 문제 없이 동작하는지 사전 평가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또한 설계(Design) 혹은 공정(Process)문제를 찾아 해당 부서에 Feedback함으로서 문제를 개선하고, 출하 후 Field에서 불량을 줄이고 수율을 올리는 데 있어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찾는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저희 사업부에서는 다양한 일상 생활, 모바일 및 전장 산업에도 IC를 제공 하는 만큼 새로운 trend 에 맞게 설계된 IC들이 다양한 공정으로 만들지고 있습니다. 이에 항상 새로운 지식 습득 및 많은 탐구 활동을 통해 주어진 불량을 해석하고 품질 및 수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 및 분석 직무가 매력적으로 보였 습니다.

    Foundry 비즈니스를 초장기 시작할 때 난제를 접하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리콘밸리로 가서 분석 solution/tool 을 접하고 이를 도입하여 해당 불량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고객(design 회사)이 유사 문제 해결을 위해 샌프란시스코로 방문을 요청 하였고 기대에 부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품 검증을 하면서 배우게 된 사안을 검증 flow 시 표준운영절차로 만들어 고객 만족의 수단으로 정착된 것을 보고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저희 사업부가 처음으로 대형 고객을 유치한 제품이 있었습니다. 당시 Foundry 업계 후발 주자로 경쟁 회사들을 따라 잡기 위해 제품의 성능/품질 뿐만 아니라 수율 향상을 시켜야 하는 긴박한 시기에 풀기 어려운 불량이 발생 하였습니다. Yield ramp-up 을 위해서는 불량을 define하고 chip의 어느 point 에서 발생 하였는지 eFA(electrical Failure Analysis)가 필수적 입니다.

    국내외적으로 이를 해결할 solution이 없었는데 마침 실리콘밸리 벤처기업과 협업 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당시 입사 4~5년차의 엔지니어가 수율 향상의 걸림돌인 난제 해결을 위해 많은 고민과 몰입의 과정을 통해 많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엔지니어의 커리어 향상에 있어서 경험을 통한 배움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더불어 보람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팀내 전자전기 전공자뿐만 아니라 물리/화학/컴퓨터/자동차/기계 계열까지 다양한 전공의 인재들이 다양한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각자의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전자 산업인 만큼 전자/전기 회로 기초, Device Physics 기초와 함께 통계적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업무를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프로그램을 다루는 데 필요한 Programing 언어와 제품의 물성에 대해서도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자전기 전공자 외 재료/물리/화학/컴퓨터/제어/기계 전공자들 또한 팀 배치 후 내부 교육을 통해 역량 있는 엔지니어로 성장하고 있으니, 전공이 조금 다르더라도 주저하지 말고 평가 및 분석 직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열정을 갖고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품기술팀(Product Engineering Team)은 반도체 산업에 있어서 개발(설계/공정)부터 제품 출하까지의 넓은 범위의 영역에서 활동하다 보니 실제 부서 배치 후 모든 교육 과정이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입사 후 많은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여 훌륭한 엔지니어로 거듭날 수 있기에 유연한 사고 방식과 열정을 가진 신입사원들이 많이 지원하였으면 합니다.

    업무 특성상 know-how 및 지식을 습득하는데 장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꾸준함과 성실성을 갖춘다면 분명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Foundry사업부 출범 이후 어학 역량에 대한 필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기에 입사 전 영어 회화 능력도 길러 주시길 당부 드리며 Open-mind를 가진 열정적인 분들이면 얼마든지 도전해 볼 수 있는 업무라고 생각됩니다.

Foundry사업부 – 평가 및 분석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