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ry사업부 / 반도체공정기술

여러 사람이 함께 문제를 해결할 때 성취감이 크죠.

- 장경범

  •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PA(Process Architecture)팀에서 전체적인 반도체공정설계가 끝나면 기술팀에서는 세부적인 공정 설정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때 반도체는 크게 8대 공정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여러 기술팀에서는 각 공정 단계를 원활하게 진행하고 수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정을 개발하고 연구합니다. 저는 여러 기술팀 중 Foundry D 기술팀에서 이온주입공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Q. 공정기술 직무를 하며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수율 향상을 위해 모든 부서에서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간혹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공정 엔지니어로서 불량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문제가 발생했을 때 설비팀, PA 팀 등 여러 부서와 협업을 하게 되는데, 혼자보다 여러 사람이 함께 문제를 해결했을 때 느끼는 성취감은 더욱 크죠.

  • Q. 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반도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과목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저는 신소재공학을 전공하며 '반도체 공정의 이해'라는 수업을 들었던 것이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는 모든 과학기술의 집약체이죠. 그렇기 때문에 실제 업무 현장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고, 부서 내에도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이 있습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사내에는 신입사원 분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저도 신입사원 대상 교육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굉장히 타이트한 교육인데도 쉬는 시간에도 저를 찾아와 끊임없이 질문을 했던 분이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전문 지식은 입사 후에도 충분히 배울 수 있지만, 열정과 패기는 교육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열정 가득한 후배님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Foundry사업부 – 반도체공정기술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