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문공통 – 영업마케팅

영업 매출의 최전방팀

- 이영도

  • Q. 메모리사업부의 영업마케팅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메모리사업부 영업마케팅 직무는 전략마케팅, 영업, 상품기획 업무가 있는데요. 상품기획 업무는 시장을 고려해서 향후 판매할 제품을 구상하고, 마케팅 담당자들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제품 판매 전략을 수립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업 담당자들이 매출의 최전선에서 판매를 책임집니다.

    저는 그 중 중국과 동남아 지역 영업을 담당하며, 어떤 물건을 판매할 지, 물량을 얼마나 판매할 지 등의 전략을 세우는 업무를 합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의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저희는 영업 매출 최전방에 있는 팀이기 때문에 마감을 한 번 할 때 마다 회사가 성장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가 맡은 거래선의 매출이 증가해, 서로 동반 성장하는 선순환이 눈에 보일 때 큰 보람을 느끼죠.

    뿐만 아니라 저희 부서는 업무시간에 집중해서 일하고, 계획한 일이 끝나면 일찍 퇴근할 수 있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는데요. 맡은 일을 끝내면 자신의 스케줄에 맞게 퇴근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게 됩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영업마케팅 부서 임직원들은 정치외교학, 행정학, 어문학 등 전공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특별한 전공지식보다도 글로벌 시장의 고객들을 상대하는 직무이다 보니 어학 능력은 많은 도움이 되는 데요. 특히 영어와 중국어가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영업마케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통찰력과 안목을 키우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맡은 거래선만 보고 당장 이번 달 판매, 매출에만 집중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거래선의 장단점을 분석해서 6개월 뒤, 1년 뒤의 전략을 고민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한 가지 상황을 놓고도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고 해결책을 찾는 능력은 다양한 경험에서 나오겠죠. 단순히 책으로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학생활을 하면서 많은 경험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쌓으면 업무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문공통 – 영업마케팅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