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문공통 – SW개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 김상욱

  • Q. 현재 어떤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반도체 산업에서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로 설비인데요. 반도체 설비는 공정 품질과 생산성이 중요합니다. 아주 작은 반도체 칩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6백여 대가 넘는 설비에서 아주 미세한 공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중 한 설비라도 잘 제어하지 못하면 전체 결과가 불량 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설비를 잘 개발하고, 제어하고, 이상을 감지해 진단하는 것이 중요한데, 저는 그 중 공정 품질을 진단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 중 수집된 빅데이터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분석·학습하고, 이상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것이죠.

  • Q. 소프트웨어개발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또한 업무 중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최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주목받으며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커지고 있듯, 할 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누구나 공감하겠지만 내가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잘 동작할 때 큰 희열을 느끼는데요. 특히 회사에서 여러 사람들이 힘을 모아 시스템을 만들면 그 기쁨이 배가 됩니다. 입사해 처음으로 개발한 설비 제어 플랫폼이 반도체 라인에 실제로 설치되어 열심히 제품을 만드는 것을 보고 뿌듯해하며 라인을 한 바퀴 돌았던 때가 생각나네요.

  • Q. 이 직무를 위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소프트웨어개발 직무를 위해 자료구조, 알고리즘,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 컴퓨터구조, 네트워크 등을 기본으로 공부하는 걸 추천합니다. 꼭 컴퓨터나 전산을 전공하지 않더라도 평소 소프트웨어개발에 관심이 있으면 충분합니다.

    다만, 소프트웨어개발 직무라고 해 소프트웨어 기술에만 매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버그 없이 실행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드웨어를 포함한 하나의 시스템, 그리고 이 시스템의 바탕이 되는 사업을 이해하는 폭넓은 시각도 필요합니다.

  • Q. 이 직무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우리 회사는 빅데이터 플랫폼 등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고, 선택적 근로 시간제를 통해 상황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 근무환경도 소프트웨어개발 직무와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느라, 스펙 쌓느라, 코딩 연습하느라 많이 바쁘시겠지만, 합격 소식을 전할 때 기뻐할 가족과 친구들을 생각하며 다시 한 번 힘내세요. 준비 잘 하셔서 좋은 기회를 꽉 잡으시길 바랍니다. 회사에서 봅시다!

부문공통 – SW개발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