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DIT센터의 S/W개발 직무를 담당하는 유도탄 님의 사진입니다.

DIT센터 – S/W개발

방대한 양의 데이터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분석하는 업무입니다.

- 유도탄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반도체 라인 자동화를 통해 무인생산 및 분석을 하는 부서에서 DA(Data Architect)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가 가진 수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개발/개선하고, 데이터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생산 실행 시스템의 수행 로직 기반인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Tunning, 진단 업무 등을 수행하고,최근에는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영역뿐만 아니라, 반도체 인프라와 관련된 데이터를 모델링/분석/예측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세계 제조회사 중 이렇게 많은 양의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한 회사는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은 반도체 제조회사를 넘어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해 노력하는 최고의 소프트웨어 회사이기도 합니다. 소프트웨어 역량이 높고, 최신 IT 기술을 도입·적용하려는 다양한 시도를 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IT업계에서는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머신 러닝, 데이터 분석이 화두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현장에서 실제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직무만의 매력입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반도체 생산 시스템은 다른 타 사업부와는 다르게 지속적인 투자로 신규라인을 증설합니다. 해외 FAB 생산 시스템으로는 미국 AUSTIN FAB 공장과, 중국의 XIAN FAB 공장이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 시스템이 가동되고, 웨이퍼가 양산되기 직전, 저희 부서에서 먼저 생산시스템 SETUP을 진행하게 됩니다.

    8년전 시안 FAB 공장을 SETUP 진행할 때 현지 채용 인력들과의 의사소통, 전기,시스템 환경 기반 시설의 부족, DB Character Set 충돌로 인한 Data 깨짐 현상, 방화벽 문제 등 Setup을 진행하는데 힘든점이 많았습니다. DA(Data Archicteture) 업무 입장에서 Data 깨짐 현상에 대해서 Trace 하여 조치 완료하였으며, 시스템이 가동되고 후에 웨이퍼가 정산적으로 양산되는 모습을 보았을 때 가장 뿌듯했습니다. 무엇보다는 많은 팀원 들이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보람을 느꼈습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컴퓨터공학 전공자 입장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것들이 언제 어디서 사용될지 알 수 없지만, 하나만 꼽는다면, 데이터베이스(Database)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관련 업무를 하고 싶어 하는 신입사원들이 많은데, 실제 수강한 과목을 보면 의외로 데이터베이스를 배운 사람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DA(Data Architect) 업무뿐만이라 타 모듈, 시스템 유관부서와 같이 협업하여 개발, 분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설계 모델링, 설계 모델의 시스템화 개발, 분산처리 기반 시스템/개발, 데이터 연계, 데이터 시뮬레이션/모델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 지식이 필요합니다. RDBMS(Relationship DataBase ManageMent System) SQL 쿼리 작성 능력, Python, JAVA, 통계 지식을 학부 때 공부하신다면 입사 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희 팀은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한 설비, 생산, INFRA 환경안전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발하는 팀입니다. 팀 내에는 개발, 운영, 기획, 분석 등. 다양한 업무가 있고, 컴퓨터 공학뿐만 아니라 산업공학, 경영 등 다양한 직무 경험의 꿈을 펼칠 수 있는 팀입니다. 제가 속해 있는 개발 업무의 경우 예전 단순 개발 업무에서 Data가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해당 데이터를 분산 처리/저장하는 개발 업무뿐만 아니라,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보로 가치화할 수 있는 업무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반도체 Data 분석을 통해 가치를 발견하고, 생산 시스템 개발에 꿈이 있으시다면, DB, 약간의 코딩 스킬, Data 분석 업무를 학부 때 공부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DIT센터 – S/W개발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