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DIT센터의 신호 및 시스템설계 직무를 담당하는 소우진 님의 사진입니다.

DIT센터 – 신호 및 시스템설계

스마트팩토리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 소우진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플랫폼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들을 DataLake에 모아 BigData 환경을 구성하고, 기계학습 및 다양한 AI 알고리즘들을 활용하여 수율 개선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HPC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직무 상 최신 IT기술들을 많이 접하고 다양한 전문가들을 만날 기회가 많다 보니 업무 외적으로도 본인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고, 반도체 관련 수 많은 데이터들을 동시에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남들과는 다른, 좀 더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를 접근해볼 수 있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자동화기기가 스스로 제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단계를 스마트팩토리의 완성이라 정의하는데요. 라인 내 수많은 데이터들을 학습해서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 환경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분석 활동과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어요. 이론적으로 배운 것들을 실제로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직무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새로운 IT 기술들을 플랫폼과 클라우드 환경에 접목시키기 위하여 많은 시도를 하고 있는데, 이 시도가 엔지니어들의 만족으로 이어질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최근, 플랫폼 위에서 Deep Learning을 활용한 Application 개발을 지원해준 적이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이 Application이 많은 엔지니어들이 활용하고 AI 활동의 좋은 사례로 남게 되어 관련 임원 분으로부터 그 노고에 대한 감사의 feedback을 받았고, 이 직무에 대한 가치와 보람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습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직무의 영역이 넓기 때문에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스킬과 IT 인프라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특히 가상화 및 컨테이너 등 클라우드 관련 기술에 대한 지식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강점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IT 업체들과의 교류 및 Co-work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Communication Skill과 열린 마음이 중요합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IT 기술들을 접하고 직접 적용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업무 역량 뿐 아니라 개인의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자기개발 및 교육을 위한 기회들도 많이 열려 있습니다. 단, 그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IT Trend에 맞춰갈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실에 안주하고 나태해지면 도태될 수 있습니다.

DIT센터 – 신호 및 시스템설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