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글로벌인프라총괄의 인프라기술 직무를 담당하는 민경일 님의 사진입니다.

글로벌인프라총괄 – 인프라기술

반도체에서 전기의 역할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 민경일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반도체에서 전기의 역할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반도체 개발부터 생산까지 전기를 쓰지 않는 곳은 없기 때문이죠. 저희 부서는 고압의 전기를 분배해 사업장 곳곳에 제공하는데, 저는 그중에서 '계통'이라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전기를 시스템적으로 어떻게 운영할지 기획하고 구성하는 일이죠.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삼성전자 반도체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원이라는 사실 자체에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잘 운영해 이것이 원활한 제품 생산으로 이어지면 그게 곧 자긍심이 되죠. 또한 반도체 설비들은 매우 민감하여 0.01초의 전압강하에도 피해를 입을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365일 24시간 내내 전기품질을 운영한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제가 설계했던 전력계통이 현장에 적용되고, 제품 생산을 위한 전력이 원활히 공급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계통설계는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검토해야 해서 어려움이 많은데, 그 과정이 끝나고 현장에서 정상동작하는 모습을 보면 그동안의 어려움이 사라지고 충실감을 느끼곤 합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사실 저희 부서 대부분이 전기공학도이지만, 다른 전공을 가지신 분들도 계십니다. 전력설비, 전기회로, 전자기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 전공이 합쳐지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죠. 저희 부서에서는 전기 설비를 직접 다루는데요. 설비는 기계와 물리가 긴밀하게 연결된 분야이기에 화학과 재료 분야로 관련 전공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전기공학이 기본이 되지만, 팀 내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다양하므로 전기공학도가 아니더라도 누구든 도전할 수 있습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누가 뭐래도 기본적인 자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을 잘 하는 친구들은 성실함의 덕목을 잘 갖추고 있더라고요. 입사를 하면 회사에서 새롭게 배우는 것들이 많은데, 열정 넘치는 신입사원들은 습득이 빠른 편입니다. 반도체 기술이 점점 고도화되기에 전기 시스템 또한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현장 담당자들의 창의적인 생각이 있어야만 하는데, 저는 창의성이야말로 열의에서 나온다고 생각해요. 열정 넘치는 신입사원과 함께 일하길 기대합니다!

글로벌인프라총괄 – 인프라기술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