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글로벌인프라총괄의 인프라기술 직무를 담당하는 이상원 님의 사진입니다.

글로벌인프라총괄 – 인프라기술

문제점을 집요하게 파헤치는 열정이 중요

- 이상원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희 부서는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유틸리티(Utility)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시공, 운영 및 유지 보수 등의 업무를 합니다. 기술적으로는 크게 유틸리티 공급(HVAC, 가스, 케미컬), 수 처리(용수, 초순수 가공), 친환경 처리(배기가스, 폐수) 등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신생아에게 적절한 온도와 습도, 산소와 영양을 원활하게 공급해 주는 인큐베이터같이 반도체 제품에 필요한 요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 업무입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인프라 직무 중 저는 HVAC(Heating, Ventilation & Air Conditioning)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를 생산하는 클린룸의 공조시스템과 열원설비인 냉동기 보일러 설계, 기술 개발, 시공, 유지 보수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제가 개발한 기술이 유틸리티 설계에 적용될 때, 반도체의 역사와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에 보람을 느낍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신규 라인이 증설하거나, 기존에 있던 라인에 생산장비가 증설 할 경우 유틸리티의 증설도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일 들은 납기가 명확하고, 제조설비,부대설비, 전기설비, 유틸리티 설비의 전체 일정을 고려하여 일이 진행되므로 어느 한곳에 일정이 늦춰지면 전체 일정을 맞추기 어렵게 됩니다. 14년도에 Retrofit공사한 유틸리티를 턴온하는게 있었는데, 겨울이라 외부 배관공사 일정을 맞추기 어렵고, 기존클린룸과 같이 공급하는 배관이라 위험부담이 큰 공사였습니다. 시공사와 매일 일정 단축 아이디어와 Risk를 최소화하는 턴온 방법을 리뷰했고, 결국 일정에 맞추어 안정적으로 턴온할 수 있었어 생산에 영향이 발생되지 않도록 했던것이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 인것 같습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업무에 적합한 전공이 있다면, 유체역학, 열역학, 동역학, 열전달, 물리화학, 제어공학 교과 이수를 추천합니다. 이런 기술적 이론과 분석적 사고를 가지고 있으면, 공학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다양한 유틸리티가 있는 것처럼 부서원의 전공도 기계공학, 화학공학, 화학, 환경, 재료, 제어, 전기/전자 등 다양합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열정을 가진 분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열정, 맡은 일을 끝까지 해내는 열정, 문제점을 집요하게 파헤쳐 원인을 찾아내는 열정을 가진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글로벌인프라총괄 – 인프라기술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