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글로벌인프라총괄의 인프라기술 직무를 담당하는 엄민용 님의 사진입니다.

글로벌인프라총괄 – 인프라기술

반도체 사업장 건설을 총괄합니다.

- 엄민용

  • Q. 본인의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희 부서는 국내외 삼성전자 DS사업장의 FAB/인프라 건설을 총괄하는 곳으로서 설계/시공/품질/안전으로 각 부서의 기능이 나뉘어 협업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기흥/화성 캠퍼스는 물론 신규 평택단지, 온양, 천안, 중국서안, 미국오스틴까지 국내외 반도체 생산경영계획에 따라 가장 먼저 선제적으로 인프라 구축을 대응하는 팀입니다. 시공은 크게 신축과 기존시설을 개조/변경하는 Retrofit으로 구분되는데 저는 화성지역 Retrofit 시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삼성전자 사업장의 지도를 바꿔 나간다는 사명감이 있습니다.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고, 인프라를 구축해 제조경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건설 업무만의 매력입니다. 처음엔 도저히 이루어낼 수 없을 것 같은 과제도,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해 낼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DS사업 확장의 선구자라는자부심을 갖기에 충분합니다.

  • Q. 이 직무를 하며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생산계획에 맞춰 증산 환경을 구축하는 프로젝트가 모두 의미 있지만 입사 후 처음 담당했던 UT동 Retrofit 완공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증산으로 인한 배기설비 부족으로 기존 생산라인에 UT동을 증축하는 프로젝트였는데 물리적인 간섭사항도 많고, 납기도 촉박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설계 및 기획단계 부터 시공, 마지막 정산까지 One Cycle을 직접 경험하고, 부딪혀 보면서 실무도 배우고, 유관부서의 다양한 직무의 선배들도 알게 된 좋은 경험 이었습니다. 첫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직접 상신한 완료보고가 결재 승인되어 통보 되었을때가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 이었습니다.  

  • Q.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크게 건축/기계/전기 전공자로 구분되며 복합공사를 선두에서 지휘하는 PM (Project Manager)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 역학, 재료공학 등 공정별 기초 전문지식뿐 아니라 공정(일정)관리 및 원가 Cost 분석 역량이 중요 합니다. 또한 건설현장 안전관리를 위한 건설안전 기초 지식, CAD등 업무관련 Tool의 활용능력 역시 성공적인 건설 프로젝트를 위한 전공역량 입니다.

  • Q.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건설 분야는 업의 규모가 크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혼자의 힘으로는 완성 할 수 없습니다. 생산시설뿐 아니라, 일반 오피스 등 다양한 건축물 및 시설을 구축해야 하는데 이때 수많은 관련 부서 및 여러 이해당사자들과 함께 협업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전공지식 뿐 아니라 친화력과 포용력으로 모두의 의견을 아우를 수 있는 마음가짐과 능력을 키워보세요.

글로벌인프라총괄 – 인프라기술 소개